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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인증_검토서

횡단보도 설치 방법 _ 고원식 횡단보도 ver.

by Mr. 혀기 2021. 11. 23.

안녕하세요. 검토지기입니다.

 

오늘은 평소 하던 포스팅과는 다르게 횡단보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BF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횡단보도입니다.

 

 

공원 내 화장실, 작은 노인정이 아니라면 건물에 주차장은 필수로 설치되야 합니다.

 

주차장이 설치된다면 대지 내 차량출입구가 설치되고, 보행으로 건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 차량출입구를 지나칠 수 밖에 없는 동선이 생깁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횡단보도는 불가피합니다.

 

물론 대지의 특성이나 구조적 특이점으로 횡단보도가 없어도 접근이 가능한 건물들이 있지만

 

웬만한 건물들은 횡단보도를 설치하지 않고선 모든 접근로를 차량과 겹치지 않게 계획할 순 없습니다.

 

 

그렇다면 BF에서는 횡단보도를 어떻게 계획할까요?

 

 

일단 횡단보도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고원식 횡단보도턱낮춤 횡단보도입니다.

 

고원식 횡단보도                                                                       턱낮춤 횡단보도

 

고원식 횡단보도는 보행로 높이에 맞추어 차도를 높여서 만든 횡단보도를 뜻합니다.(험프형 횡단보도라고도 합니다.)

 

턱낮춤 횡단보도는 차도의 높이에 맞추어 보도를 낮춰서 만든 횡단보도를 뜻합니다.

 

보통에 도로에 있는 횡단보도들은 모두 턱낮춤 횡단보도 입니다.

 

 

BF에서는 보행자가 우선이기에 고원식 횡단보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해서 갖춰져야 할 조건이 있기에

 

설치가 불가능한 현황이라면 턱낮춤 횡단보도로 설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한 조건을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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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보행로 폭 입니다.

 

고원식 횡단보도는 차도의 높이를 높여서 만든 횡단보도입니다.

 

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차량경사구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경계석의 높이는 150mm이고 차량경사의 최소 기울기는 1/6입니다.

 

150단차를 1/6경사로 올리기 위해선 900mm의 경사길이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최소 횡단보도 폭, 그러니까 사람들이 걸어다닐 수 있는 차량경사를 제외한 횡단보도 폭은

 

최소 1,200mm를 확보해야합니다.

 

 

그렇다면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한 조건인 기존 보행로의 폭은 총 2,100mm이상으로 확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 길이는 차도와 보행로의 단차가 150 일 때의 조건입니다.

 

 

여기서 궁금하실 만한 점, 왜 차량경사는 양쪽으로 계산하지 않고 한쪽으로만 계산하나요?

 

그건 BF에서 설치하는 횡단보도의 대부분이 차량출입구에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출입구에 설치 시, 대로변에서 올라가는 차량경사가 설치되고 다시 차도를 낮출 이유가 없기에

 

내려가는 차량 경사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차량출입구에 설치되지 않거나, 건물 부지가 커서 내려가는 경사를 주어야 할 때는 보행로 폭을 신경쓰실 일이 없습니다.

 

다시 내려갈 차도가 있다는 것은 보행로가 양 옆에 있거나 적어도 2,100mm보다 넓은 보행로라는 뜻이기 때문이죠.

 

고원식 횡단보도

(위 도면은 예시 도면입니다.)

 

여기서 더 응용을 해볼까요?

 

고원식 횡단보도는 이렇게 설치된다고 하고 여기서 현황이 경사진 곳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현황이 경사진 곳이라면 설치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전체 자연구배를 적용하는 방법

 

두번째는 수평구간을 확보 후 횡단보도에 경사를 확보하는 방법

 

 

 

첫번째 방법은 별도에 수평구간 없이 전체적으로 자연구배 (1/50)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BF에서는 1/50이상의 기울기는 수평이라고 판단하기에 자연구배 적용 시 수평으로 판단하여 기준에 문제가 없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횡단보도 전후면에 휠체어 회전구간 1.5m 수평구간을 확보 후 횡단보도에 경사를 주는 방법입니다.

 

횡단보도에 경사로 적용 방법

위 도면처럼 경사로 전후면에 1.5m 회전구간의 수평공간을 확보 후

 

횡단보도 부분은 최대 1/18 기울기까지 적용 가능합니다.

 

(현황이나 계획 레벨에 따라서 변동이 될 수 있으니 레벨에 관한 부분은 전문가와 상의 바랍니다.)

 

 

횡단보도 설치는 기존 현황과 구조, 계획에 따라 방법이나 설치 종류가 달라지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여기 올라온 상세도 및 BF 인증기준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오픈 채팅방을 이용해 주세요.

 

https://open.kakao.com/o/ge1ioBhd

 

감사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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